소니 블루투스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WF-1000XM4 교체 후기

사실 WF-1000XM4는 출시된지 꽤 되었다. 그동안 나는 계속해서 WF-1000XM3를 사용하고 있었고, 후기까지 작성했었다. 소니가 이번 이어폰에도 언젠가 보상판매를 하겠지 하고 하염없이 기다렸지만, 결국 적당한 할인을 할 때 참지 못하고 새로 사버리고 말았다. 애초부터 더이상 소니의 클리어베이스 없이는 음악을 들을 수 없는 몸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간단하게 3에서 4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정리하려고 한다. 내용은 대부분 XM3과의 비교이므로, XM3이 어땠는지는 위의 글을 참조하면 될 것 같다. 여기서 언급하지 않은 내용은 XM3과 비교해서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봐도 될 것 같다.

  1. 이어폰 유닛의 형태 변화. 이건 장점이라고 해야할지 단점이라고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 왜냐하면 전에 비해서 귀 밖으로 툭 튀어나오는게 없고, 귓바퀴 안쪽으로 꽉 차게 들어가는 디자인이 된 덕분에 귀에서 잘 빠지지는 않지만, 처음 며칠 동안에는 귓바퀴의 아래쪽 (귀에 꽂고 나서 갈색 악센트가 있는 위치) 가 아팠기 때문이다. 다행히 며칠만 그랬고 그 뒤로는 괜찮아졌지만, 사람에 귀 모양에 따라 형태가 잘 맞지 않는다면 이런 통증이 오래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가급적이면 조금 착용해보고 나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2. 기본 이어팁 변화. XM3의 이어팁은 기존의 다른 소니의 저렴한 이어폰들과 동일한 얇은 실리콘 재질이었는데, 이번것부터는 폼팁이라고 부르는, 부드러운 스펀지 같은 재질로 바뀌었다. 지난 XM3을 사용할 때 기본 이어팁이 아니라 Comply에서 내놓은 메모리 폼 팁을 사용했다. (지금 링크를 걸려고 보니 XM4와도 호환이 되는 모양이다) 분명히 실리콘보다는 확실히 차음이 잘 되는 것은 맞지만 그에 비해 귀에 넣기 전에 손으로 열심히 주물러 준 다음 귀 안에서 다시 부풀어 오르면서 밀폐를 시키는 구조이기 때문에, 착용할 때 조금 귀찮았었다. 특히 이미 귀에 들어갔다가 잘못 꽂은 것 같아 빼고 다시 끼우려고 하면 이미 열 때문에 부푸는 속도가 빨라져서 다시 제대로 끼우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다(흔히 생각하는 주황색 3M 이어플러그와 비슷하다). 하지만 이번에 소니에서 기본으로 넣어준 폼팁은 Comply와 비슷할 정도로 차폐가 잘 되고, 부피 변화도 그렇게 크지 않아서 그냥 부담없이 쏙 넣으면 바로 잘 고정된다. 별로 큰 변화라고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덕분에 잘 쓰고 있다.
  3. 노이즈캔슬링 성능 향상. 사실 이번에 구입하면서 제일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이다. 노캔 자체가 이전에도 꽤 괜찮았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정도 하겠지 하고 지레짐작하고 넘겼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왠걸, 내가 기억하는 XM3보다 노이즈캔슬링이 훨씬 잘 되는 것 같다. 특히 전철에서는 저음의 전철 소음 뿐 아니라 이제 안내방송 소리까지 거의 들리지 않는 수준이다.
  4. 작아진 케이스와 무선 충전. 정말 XM3에서 제일 아쉬웠던 부분이다. 그렇게 케이스가 크면서 왜 무선충전은 안 되는가. 이번에는 케이스 크기가 더 작아졌는데 무선충전이 지원되기 때문에, 이제 충전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주머니에 넣을때의 부담도 크게 줄어들었다. 물론 여전히 뒤의 포트는 USB-C이므로 이것 역시 사용할 수 있다. 에어팟 프로와 부피는 비슷하거나 살짝 더 크고, 길이는 비슷하나 너비와 깊이 등이 살짝 더 큰 수준이다.
  5. 측면 터치 면적 증가.  XM3은 전체 유닛 중에서 동그란 터치 패널 부분에서만 터치를 인식했기 때문에 재생/정지 등을 할 때 꽤 신경을 써서 두드려야 했는데, 이번에는 귀 밖으로 드러나는 표면 거의 전체가 터치 영역이라서 대충 터치해도 잘 인식된다. 이와 관련한 소소한 변화 중 하나로 터치 시의 효과음의 크기가 줄어들고 더 부드러운 소리로 바뀌었는데, 듣던 것을 크게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에선 좋지만 가끔 피드백이 재생중인 내용에 묻힐 때도 있다.
  6. 생활방수.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7. (기능과는 상관 없지만) 환경 친화적 포장. 굉장히 포장이 간소화되었고, 비닐이 거의 사용되지 않고 대부분 종이 재질로 변했다. 종이로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구성품은 다 있고 정돈 역시 깔끔하게 잘 되어있었기 때문에, 이런 포장 변화는 대환영이다.
사실상 거의 모든 부분이 종이이다. 다만 이것이 특히 더 불편하다던가 하진 않았다.

한마디로 이 제품에 대해서 평가를 하자면 “지금까지는 프로토타입이었다”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비록 XM3이 그 이전 세대에 비해서 확실히 많은 발전을 한 것은 맞고, 소니의 우수한 음질과 노이즈캔슬링 성능이 좋은것도 사실이지만,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다른 제품들에 비해 편의성 면에서 많이 부족했었던 것도 분명했다. 드디어 XM4로 오면서 케이스 크기가 작아지고, 무선충전이 가능해지는 등 편의성 면을 신경썼다는 점에서 이제야 제대로 된 기기가 출시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전 리뷰의 마지막에서 내가 음질 하나 때문에 다른 모든 편의성을 포기하고 소니를 붙잡고 있는데 그 의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내용을 썼는데, 이번 제품 덕분에 그럴 일은 다행히 없어졌다는 생각이 든다. 아마 이제 마지막 남은 불편사항은 통화품질 정도인 것 같은데, 다른 대부분의 편의성을 잘 따라잡았으니 만약 XM5가 나온다면 통화품질의 개선을 기대해봐야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