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블루투스 ANC 헤드폰, WH-1000XM3의 3주 사용 후기

나는 지금까지 헤드폰이 아닌 블루투스 이어폰 Powerbeats3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다 헤드폰의 필요성을 느껴 알아보다가 소니의 최근 헤드폰이 노이즈캔슬링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구매를 결심했다. 저음을 일단 세게 틀고 보는 사람이기 때문에 MDR-XB950B1와 WH-1000XM3 사이에서 정말 많이 고민하다가, 결과적으로 WH-1000XM3을 집었다. 1월 말에 사서 대충 3주정도 들었고, 쓰면서 느낀 점들을 써보고자 한다.

장점들.

  1. 노이즈 캔슬링 성능. 수많은 리뷰들에서 캔슬링이 대단하다고 입이 마르도록 칭찬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르게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차가 많은 도로에서 헤드폰 한쪽을 슬쩍 들면, 원래 조용했던 방에서 내 한쪽 귀에 인위적으로 차도 소리를 들려주는 느낌이 들었다.
  2. 기본 제공되는 케이스. Powerbeats3에도 케이스가 있긴 했지만 흐느적거리는 실리콘 케이스였기 때문에 별로 보호에 도움이 되진 않는다. 반면 WH-1000XM3는 유선 케이블이나 충전 케이블 등을 넣을 공간까지 고려한 케이스가 제공되어 매우 편했다.
  3. ClearBass. 소니 헤드폰 앱을 설치한 후 설정가능한 이퀄라이저 중 ClearBass 옵션을 켜면 XB시리즈 저리가라 할 정도의 강력한 베이스가 나온다. XB950B1이 노이즈캔슬링이 좀 별로여도 저음 때문에 사야 하나 하고 고민했었는데, 이 옵션을 켜서 청음해 본 뒤 과감하게 1000XM3을 골랐다.
    체감 베이스 강도 비교: XB950B1+ ClearBass Max> 1000XM3 + ClearBass Max > XB950B1 + ClearBass OFF
  4. USB-C. 어떤 사람에겐 더 불편할 수도 있지만 맥북과 함께 USB-C로 주변 장비들이 바뀌고 있는 나에게 이건 소소하면서도 매우 편리한 요소였다. 대충 아무거나 집어서 충전 케이블을 꽂으면 충전할 수 있으니까. 아직 주변의 기기들이 micro-USB를 사용한다면 단점이 될 수 있겠다.

단점들.

  1. 추우면 오작동하는 터치 컨트롤. 겨울에 사서 사자마자 바로 체감했는데, 정말 짜증난다. 차라리 동작이 안 되고 가만히 있으면 상관이라도 없는데, 오동작이 심한 경우에는 갑자기 음악이 끊기며 시리를 부른다. 주변에서는 손바닥을 올려 주변 소리를 듣는 기능이 갑자기 활성화되어버리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핫팩을 올렸을 때 손바닥을 올린 것 같은 효과가 나는 것으로 보아 뭔가 일반적인 정전식 터치가 아닌 체온을 이용한 터치를 채용한 것 같은데… 아무튼 별로다. 그래도 아이폰처럼 춥다고 갑자기 꺼지지는 않는게 다행인가?
  2. 멀티 페어링 불가. 요즘 시대가 어느 시댄데 블루투스 헤드폰이라는 녀석이 단일페어링만 지원하는지 모르겠다. Powerbeats3도 단일 페어링이었지만 다른 애플 기기에서 연결을 시도하면 자동으로 이전 연결이 끊기면서 넘어가서 큰 불편 없이 사용했었는데, 이건 그것도 안 된다. 새 기기에 연결하려면 일단 끄고, 길게 눌러 페어링 모드에 진입하면서 켠 다음 새로 연결할 기기의 블루투스 목록에서 직접 선택해 줘야 한다. 한 기기만 줄창 쓴다면 상관 없겠지만, 여러 기기를 돌려 쓰는 사람에게는 매번 페어링을 새로 해줘야 하는 것이 매우 불편할 것이다.
  3. 형편없는 유선 지원. 유선이 지원된다는 점을 이 헤드폰을 사면서 꽤나 눈여겨봤기 때문에 실망도 컸다.
    3–1. 블루투스 헤드폰이 유선도 지원하는 것은 일단 좋다. 무선이 전혀 안 되는 상황에서 응급하게 헤드폰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에 정말 좋다. 케이블도 들어있고, 유선에서도 전원을 켜면 노이즈캔슬링이 된다. 여기까지만 좋다.
    3–2. 유선에서는 장점에서 이야기 한 CleasBass를 포함한, 이퀄라이저가 작동되지 않는다. 전원을 켜도 노이즈캔슬링 ‘만’ 된다. 진심인가? 전원을 껐을때는 이해라도 하겠는데, 전원을 켜도 안 된다는건 솔직히 소프트웨어를 대충 만들었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 앱을 통해 헤드폰 시스템 업데이트를 지원하던데, 제발 해결해줬으면 좋겠다.
    3–3. 기본 동봉으로 항공기용 어댑터를 제공하는 것은 좋다. 그런데 유선 케이블이 3극이다. 유선으로 연결하면 헤드폰에 달려있는 마이크는 무선 전용이라 동작도 안 하는데, 4극 케이블을 넣어서 중간에 버튼 컨트롤러 겸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면 안 되는 거였나? 3만원짜리 이어폰에도 들어가는 4극 마이크/버튼 케이블을 정가 40만원이 넘는 헤드폰에 안 넣어준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고속충전 지원하는 아이폰에 여전히 5W짜리 충전기를 동봉해 판매하는 애플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
  4. 진동이 있는 환경에서 소리가 좌우로 흔들림. 표현이 굉장히 모호한데, 굳이 더 적어보자면 좌우 밸런스 조절 바를 좌우로 매우 빠르게 움직이는 느낌이라고 보면 된다. 아직 구체적으로 언제 이런 증상이 발생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전철과 같이 빠른 진동이 있는 교통수단에서 주로 발생하는 문제 같다. 어쩌면 ANC의 방식 상 어쩔 수 없는 한계라고도 생각되지만, 이 부분만큼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일부러 장점보다 단점을 좀 더 상세하게 적었다. 장점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리뷰에서 다 등장하는 것들이라 굳이 내가 한번 더 반복해서 적을 필요가 없어 보였다. 단점에서 적은 2번과 3–2번에 관해서는 국내 커뮤니티에선 거의 찾기 힘들고, 외국에서도 레딧의 일부 스레드에서 겨우 한두번 언급되는 정도였기 때문에, 여기서 특히 더 강조했다.

총평하자면 이 헤드폰의 가장 차별화된 특성인 노이즈캔슬링에 대해서는 대단한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40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헤드폰으로써는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이 보인다고 하겠다. 동봉 케이블은 이미 판매가 되었으니 어쩔 수 없다 치더라도, 소프트웨어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은 헤드폰 업데이트를 통해서 꼭 해결해주었으면 좋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