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14 팬페스티벌 서울 2017 후기

2015년 12월 31일에 시작해 지금까지 계속 해오고 있는 파이널 판타지 14. 직접 만든 티셔츠가 공식 블로그에 소개가 되는 등 정말 엄청난 덕질과 함께 게임을 즐기던 중 팬페스티벌을 개최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엄청 흥분했다. 맨날 다른 나라에서만 열려서 정말 부러웠는데… 드디어 우리나라에서!

같이 갈 부대원 표까지 예매에 성공하고 한참을 기다려 팬페스 전날인 20일이 되었다.

부대에서 조직적으로(?) 방을 빌려 전날 근처 숙소에서 잠깐 눈을 붙이고, 새벽 네시에 킨텍스로 출발.

이렇게 아직 제대로 해도 뜨지 않은 새벽 4시에 도착했지만 이미 줄이 한창 길게 있었다. 6번홀이 저 멀리 보일 정도로…

아침 5시 쯤에는 갑자기 엄청난 함성 소리가 들려서 보니 요시다PD가 줄을 돌아다니며 인사하고 있었다.

다시한번 길고 길던 대기시간이 지나고 드디어 입장했다. 바깥의 모그리 풍선도 꽤 크고 내부 회장도 꽤나 여유있게 준비되어 있는 것 같았다. (본 행사가 시작되며 사람들이 여기저기 움직이기 시작하다 갑자기 좁게 느껴졌다)

이번 팬페스의 오프닝 및 레터라이브는 전부 이렇게 옆에서 관람했는데, 굿즈 줄을 사전에 앉혀놓고 그 자리에서 바로 시작해버렸기 때문이다. 앞에 있는 모니터가 너무 안 좋아서 차라리 이렇게 옆으로 보는게 나을 지경이었다. 홍련의 해방자가 공개되고 좋은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또 직업별 스킬 시연에서 자신의 직업이 나올 때마다 다같이 함성을 질렀는데 너무 설레서 그런지 목이 아픈 줄도 몰랐다. 굿즈 판매는 이 모든 기조연설이 다 시작된 뒤에 진행되었다.

굿즈를 잔뜩 구입하고 나니 오후 한 시 정도가 되어, 밥은 대충 스킵하고 행사장을 둘러보았다. 메시지를 적을 수 있던 판에는 공대 응원글을 쓰고 (부대는 이미 누가 적었길래), 비싸서 사지는 못한 파판 한정판 그래픽카드도 구경하고, 스테이지 이벤트도 중간중간 보고 소켄님 싸인도 받았다. 스테이지 이벤트는 재미있는게 많아 보였는데 (코스프레 이벤트 퀄리티도 상당했다) 돌아다니면서 다른 행사장 게임도 하느라 놓친것도 많아 결국 스트리밍권을 다시 사서 스테이지 이벤트를 따로 챙겨보았다. 싸인은 요시다PD 것도 받으려고 했는데 줄이 너무 길었다. 소켄은 의외로 앨범 3개를 다 가져가니 고맙다면서 3개 다 해줬다.

행사장에서 대부분의 시간은 줄을 서는데 쓴 것 같지만 활동도 다양했다. 피스트 체험이나 토벌전(극 토벌전을 하면서 I beat 시리즈 티셔츠를 줄 줄 알았으나…), 현실에서 하는 각종 미니게임 등. (춤춰라 댄스 마스터에서 백덤블링이 나오지 않아 다행이었다) 사진을 찍어둔게 없어서 아쉽다…

저녁을 든든하게 먹고 드디어 대망의 프라이멀즈 공연.

공연 중 사진촬영은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시작 전에만 한 컷 찍었다.

앞에서 줄을 서며 기다렸던 스트레스를 한방에 날리는 공연이었다. 같이 있던 다른 유저들과 함께 음악마다 응원봉 색을 바꿔가며 흔들고 소리를 지르고 하는 그 순간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다. 게다가 앵콜로 아직 앨범으로 출시 안 된 RISE 와 Stasis loop을 들을 때의 전율이란!

그렇게 모든 활동이 마무리되고 대망의 폐회식.

나머지 양사 관계자들까지 나와 (울음과 함께 한) 인사를 하고… 꿈만 같았던 팬페스는 그렇게 끝났다. (다음에 팬페스 열 땐 2박으로 하겠다는 최실장님의 말을 믿어보도록 하자…)

물론 불편한 부분이 없었던 건 아니다. 줄이 너무 길었고 회장이 작았고 여기저기에서 운영요원의 미숙함이 보이고… 하지만 그런 점들은 아마 아이덴티티에서 충분히 파악할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일단 이러한 자리를 마련해준 모든 관계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고, 다음에 또 이런 행사가 반드시 열릴 수 있게 해줬으면 한다.

마지막 가는 길의 아쉬움은 부대원들(+최실장님)과 함께 단체사진을 찍는 것으로 달랬다. (각자 캐릭터로 합성된 부대원들의 모습…)

정말 즐거웠습니다, 팬페스 서울!


아 그리고 소켄은 참… 여러모로 엉뚱했다.

퇴장하는 길에 트윗용 사진을 찍는 것을 직접 목격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